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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직장예절] 올바른 인간관계
작성자 맨프로
작성일 2003-12-17 오후 2:49:55 조회수  5534
내용

가. 인간관계의 개선 방법


1) 부단히 접촉하라
처음에는 별다른 호감을 주지 못하던 사람도 자주 접촉하고 대화를 나누다 보면 그의 성격과 생활을 알게 되고 이해하게 되어 결국은 이웃 사촌으로 변하게 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서로의 관계가 얼마만큼 가깝고 깊으냐 하는 것은 얼마만큼 자주 접촉하였느냐 와 직결된 만큼 「자주 만남」이란 중요하다.


2) 상대방을 기억하라
사람을 기억한다는 것은 인간관계의 기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상대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고서야 어떠한 관계도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업무를 통하여 알게 되었든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되었든 당신이 인간관계의 폭을 넓히려면 우선 사람을 기억할 줄 알아야 한다.
외모, 성격, 처음 만났을 때의 상황, 취미, 특기 등을 기억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를 길러야 한다.


3) 상대방을 존중하라
만날 때마다 자기 자랑이나 늘어놓고 상대를 비난하고 결점이나 파헤치며 억압적 자세로 상대방의 열등감이나 자극한다면 누가 당신과의 인간 관계를 원하겠는가?
항상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해 주고 존중하며 실수는 감싸주고 잘못을 위로하고 장점을 인정해 주고 칭찬할 때라야 상대방은 당신에게 호감을 갖고 만남을 즐거워할 것이다.


4) 동류의식을 느끼게 하라
사람들은 공통된 생각과 연관을 가지고 집단을 형성하며 동일 집단 내의 사람들끼리는 서로 융합하기가 쉬워 인간관계의 형성이 용이하나 집단이 다를 때에는 서로 반목하므로 인간관계 형성에 장애를 일으킨다. 상대방과 함께 행동하는 노력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


5) 성실히 대하라
항상 변함없는 진실한 마음으로 상대를 대하며 부탁 받은 일은 최선을 다하여 해결해 주려 노력하고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등 인간적인 성실성을 보일 때 상대방은 당신에게 호감과 신뢰를 갖게 되며 그 관계는 더욱 깊어지게 된다.


6) 험담을 하지 마라.
오늘의 적이 내일의 친구가 될 수 있고 오늘의 친구가 내일의 적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인간관계를 지속시키려면 남의 험담을 하지 말라.


7) 작은 손해를 감수하라
Give하면 언젠가는 그에 알맞은 Take가 있는 게 인간관계의 섭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베풀기에 매우 인색하다. 「Give and Take」 가 아니라 「Take and Give」의 사고방식에 얽매여 산다. 어느 정도의 손해는 큰마음으로 너그러이 받아들이며 사는 게 좋다. 그 손해는 단순한 손해가 아니라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훌륭한 투자일 것이다.


8) 돈에 대하여 깨끗해라.
'사람을 얻고 싶거든 돈을 얻으려 하지 말라'고 하는 이야기가 있듯이 돈을 너무 밝히면 천박한 인상을 주게 되며 주위에 사람이 모이지 않게 되는 것이다.


9) 예의를 지켜라
예의란 인간관계에 있어서 넘어서는 안될 선이며 가깝다는 이유로 무너뜨려서도 안될 규범이다.
만날 때마다 바르게 인사하고 연장자에게 사회의 선배로서 존중해 주며 공사를 구분하여야 함은 물론 상스러운 말을 함부로 지껄이거나 쓸데없이 사생활을 파고들려 해서도 안 될 것이다.


나. 관리자와의 인간관계


관리자와 사원은 회사의 규칙에 따라 공적으로 종적인 관계에 있으므로 관리자는 모든 업무상 책임을 져야 하므로 관리자의 마음을 잘 파악하여 관리자의 능력을 비웃거나 무시해선 안되고, 관리자에게 보고하거나 서류를 결재 받을 때는 단정한 자세와 공손한 말씨로, 꾸지람을 들을 때에는 순종하는 자세로 냉정히 반성할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하다.
관리자는 자존심이 강하고 사원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싶은 욕구가 크며 귀찮은 문제를 가급적 피하려고 하고, 사원의 고마움을 모르는 성향이 있다. 또 사원보다 위쪽을 더 생각하며 도전보다 안정을 택하려는 성질도 가지고 있다.


★ 관리자에 가장 효율적으로 대할 태도


1) 관리자에게 고분고분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다.
2)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미리 해결책을 연구해 두는 것이 좋다.
3) 지시나 설득에는 일단 수용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4) 관리자가 윗사람에게 칭찬을 받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한다.
5) 지시에 대하여는 신속히 처리하고 보고 할 때는 결론부터 먼저 말한다.
6) 새로운 idea를 제공할 때는 너무 급격한 변화를 피해야 한다.


다. 선배 및 동료간의 인간관계


1) 선배
가) 선배를 항상 존경하는 마음가짐으로 대하여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다보면 회사 업무의 전반에 대하여 요령 있는 간접 경험을 터득하게 된다.
나) 나이는 어리지만 업무상 선배에게 결례를 범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2) 동료
가) 동료 직원 사이에는 서로 협력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자기 성장을 위하여 경쟁 의식을 갖는 공적인 관계를 가진다.
나) 직장에서는 마음 맞는 사람만 골라 교제하는 개인적인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다) 동료간에 지나친 간섭이나 비판은 절대로 삼가고
특히 동료간에 돈을 빌려주거나 빌려쓰는 일로 우정을 잃거나 자신의 신용에 손상을 끼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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